메인 카메라의 위치를 수동으로 조절하는건 너무 번거로운데,
지금 Scene에 보이는 화면 그대로 Game View에 적용할 수 없을까?
비효율적인 Game View 카메라 조정
유니티 개발 워크플로우에서 Scene 뷰는 오브젝트 배치, 레벨 디자인, 애니메이션 프리뷰 등 다양한 작업을 위한 주된 공간이다. 반면 Game 뷰는 실제 플레이어가 보게 될 화면을 시뮬레이션한다. Scene 뷰에서 아무리 완벽하게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카메라 구도를 잡아도, Game 뷰 카메라의 위치와 회전이 Scene 뷰와는 전혀 다른 카메라로 최종 결과물은 전혀 다르게 보일 수 있다.
예를 들어, Scene 뷰에서 캐릭터와 배경 오브젝트들을 아름답게 배치하고 카메라 앵글을 잡았다고 가정해 보자. 하지만 정작 Game 뷰를 확인하니 캐릭터는 화면 밖으로 벗어나 있고, 배경은 엉뚱한 방향을 보고 있을 수 있다. 이럴 때마다 Game 뷰의 메인 카메라(Main Camera) 오브젝트를 선택하고, 트랜스폼(Transform) 컴포넌트의 위치(Position)와 회전(Rotation) 값을 수동으로 조절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다. 특히 복잡한 씬에서는 정확한 값을 찾아내기 어렵고,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한다.
`Align with View` 기능은 이러한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해 준다. Scene 뷰에서 원하는 카메라 시점을 찾은 후 이 기능을 사용하면, Game 뷰의 카메라가 Scene 뷰의 시점으로 정확하게 이동하고 회전한다. 이는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,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인 씬 구성이 가능하게 한다.
GameObject -> Align with View 사용 방법
Align with View 기능은 사용법이 매우 간단하다. 다음 단계에 따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.
- Scene 뷰에서 원하는 시점 설정: 먼저 Scene 뷰에서 마우스와 키보드를 조작하여 원하는 카메라 시점을 잡는다. 이 시점이 Game 뷰에 반영될 최종 카메라 구도가 된다. 오브젝트의 배치나 시야각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각도를 찾는다.
- 카메라 오브젝트 선택: Hierarchy 윈도우에서 Main Camera 또는 Game 뷰에 사용될 카메라 오브젝트를 선택한다. 이 카메라 오브젝트에 Scene 뷰의 시점이 적용될 것이다.
- Align with View 실행: 유니티 메뉴에서 GameObject -> Align with View를 선택한다.
- 결과 확인: Align with View를 실행하면 선택한 카메라 오브젝트의 위치와 회전 값이 Scene 뷰의 현재 시점에 맞춰 자동으로 변경된다. 이제 Game 뷰를 확인하면 Scene 뷰에서 봤던 그대로의 화면을 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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